카테고리 없음

대한항공아시아나 영국 경쟁당국 합병 승인 추후 걱정 사항은

리버라버 2023. 8. 2.

대한항공아시아나 영국 경쟁당국 합병 승인 추후 걱정 사항은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항공주들이 모두 위기 중에 있을 때에도 항공화물부문에서 놀라운 실적을 뽐내며 비교적 코로나바이러스의 위기를 잘 넘기고 있습니다. 더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확정 지으면서 국내 최대 항공사의 탄생을 앞두고 있으며, 리오프닝 이후 화물뿐만 아니라 여객부문 실적의 회복이 이루어진다면 아시아나항공의 인수의 효과를 톡톡히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여객부문의 회복을 통해서 리오프닝의 대표 수혜주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사업부문 실적이 코로나 이전보다. 약 90 감소하며 많은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하지만, 예상을 뒤엎고 대한항공은 화물사업부문에서 놀라운 실적을 내면서 주가를 방어하였고 화물부문의 호조 속에 여객사업부문의 회복 이후를 기대하게 하였습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영국 경쟁당국 합병

유가상승 우려

항공유는 보편적인 기름과 다르게 꽤나 높은 가격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유가는 항공주의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최대 요인으로 꼽힙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항공유가와 영업이익은 반비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가는 항공주의 영업이익에 굉장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를 극복하면서 세계 경제가 일제히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의 수요가 늘었고 원유 가격은 급격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유가의 급등세가 멈추지 않으면 대한항공의 실적 회복 또한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유가상승 우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지연

이렇듯 기업결합심사가 지연되는 이유는 바로 독과점 이슈에 있습니다. 최근 로 국내에서도 붉어진 독과점 이슈는 외국에서는 예전부터 필요한 사안으로 다뤄왔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사례로 또한 많은 시간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기업결합심사가 통과될 것으로 고대하는 이유는 두 기업의 인수합병이 국내 항공산업의 세계적인 경쟁에 필수적이라고 보는 전문가들의 시선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두 기업의 합병으로 독과점 우려가 생기기보다는 전체 규모가 커짐에 따라서 추가적인 운임 할인이 발생할 것으로 고대하는 전문가 또한 존재합니다.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세

최근 1달 동안 외국인과 기관은 대한항공을 빠르게 사들이고 있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은 리오프닝 주로서 대한항공을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외국인의 지분이 2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가 주가 상승을 보장해주지는 않지만 개인보다. 양질의 정보를 가진 두 세력이 지속적으로 빠르게 매수해야하는 것은 기대감을 가지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대한 항공의 독점이 내년 비행기값 상승으로 이어질까?

시장 지배력 확보 - 합병 후 대한 항공은 우리나라 항공시장의 점유율이 큰 폭으로 성장하게 되어 시장 지배력을 높이게 됩니다. 이를 동기로 국제 항공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세계적인 연결망 확대 - 아시아나와 대한 항공의 노선이 통합되고 더욱 넓은 세계적인 연결망 시스템을 구축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기존보다. 여러가지 선택지를 선택할 기회의 장을 열어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성장 기회 대한 항공은 아시아나 인수를 통해 새로운 시장과 사업 영역에 진출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지속적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한 항공의 독점이 형성된다면 초반의 경우, 항공권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어 비행기값이 올라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항공화물부문 호조 계속될까?

일각에서는 대항항공의 화물 실적 호조는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므로, 여객부문의 실적이 개선되면 화물부문의 실적이 감소할 것이라고 바라보는 시각 있습니다. 더불어 전통적으로 3분기는 항공화물 부분의 약세 기간이었다는 점도 우려되는 점입니다.

하지만, 당분간 화물 분야의 실적호조는 계속될 것으로 저는 바라보고 있습니다. 화물분야의 두 축인 해운과 항공, 대표적인 해운화물회사 HMM의 경우에도 계속되는 해상 운임료 상승으로 놀라운 실적을 뽐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대한항공의 주가는 리오프닝의 가시화와 기관, 외국인의 매수세에 힘입어 주가가 반등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차후 관건은 전고점인 35,100을 돌파할 수 있을지에 달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글을 작성 하는 오늘 세계적인 증시가 거의 모든 12 하락하여 증권시장에 불안정성이 커진 것은 또 다른 우려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가상승 우려

항공유는 보편적인 기름과 다르게 꽤나 높은 가격을 형성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이렇듯 기업결합심사가 지연되는 이유는 바로 독과점 이슈에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최근 1달 동안 외국인과 기관은 대한항공을 빠르게 사들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댓글

💲 추천 글